소방관련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닉네임

사이트 내 전체검색
KFI세상 구독신청
이름 이메일
성별
연령대
지역
직업군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지상로 331
제1연구동 ( 우편번호 17088 )
| 전화번호 031.289.2747
| 팩스번호 031.287.9116
Copyright(c) 2009 Korea Fire
Insititute. All rights reserved.

미래를 내다보는 선구안을 지닌 신동진 대표

재난 현장의 인력을 위한
개발에 힘쓰다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여전한 가운데 한진 GTC 신동진 대표는
코로나19 확진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이동시킬 때 발생할 수 있는
전파위험을 차단하는 마스크를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Your safety, our pride’라는 슬로건으로 현장 밀착형 제품 개발에 집중하며
‘확산방지 배기정화기능 마스크’를 개발한 신동진 대표를 만나보았다.

sub2-1_deco01.png현장에 투입된 대원들을 위한 ‘발상의 전환’

한진 GTC
2010년 한진 GTC를 설립해 지금까지 구조·구난장비를 비롯해 재난재해 대응시설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신동진 대표. 그가 재난재해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6년간 특전사 생활을 하며 재난재해 구조 활동을 벌여온 덕이다.
2015년 국내에 파란을 일으켰던 ‘메르스’ 사태 이후, 신 대표는 호흡기 질병의 경우 치료나 격리보다 전파 억제가 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요 전염원에 대해 알아본 결과, 유증상자의 배기호흡(날숨)과 비말인 것에 착안하여 배기호흡을 정화하는 기능을 갖춘 ‘확산방지 배기정화기능 마스크(이하 음압 마스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유해환경으로부터 정화된 흡기를 마시는 목적인 마스크에서 벗어나 뱉어내는 호흡을 정화하는 마스크를 생각해 낸 발상의 전환이었다.
“대외적인 목적은 시민들을 전염 가능성을 억제하는데 이바지하는 겁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실질적인 목적은 현장에 투입되는 당사자인 소방관분들, 구급대원들을 보호하는 거예요. 위험 인자를 내뿜는 사람의 구강을 확보하여 현장의 근무여건을 개선하는 겁니다.”
기존 음압 장비들은 중증환자 및 거동이 불편한 환자 등 통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반면, 고가의 재정이 필요하기에 위험요소가 있음에도 소독 후 재사용해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신 대표는 2017년 확산방지 배기정화기능 마스크를 통해 호흡기 질병 감염원으로부터 끊임없이 노출된 현장 투입인력인 소방(구급), 보건소, 응급실, 사설구급(민간구급) 등 현장 인력들의 안전을 지키고자 하였다.
“주 사용자는 유증상자 또는 의심환자 등 배기되는 호흡에 전염성 인자를 내포할 수 있는 대상자로 하되, 자가 호흡이 가능한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질병당국에 의해 식별이 확인되는 순간, 즉시 현장에서 착용하여 이송 시 질병확산에 대한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기존의 음압 장비들의 보완재로 이용할 수 있는 거예요.”
신 대표는 해당 장비가 다중이용시설, 대중이용시설에 배치된다면 유증상자나 의심환자 식별 시점에 즉시 착용시켜 질병확산 억제에 대한 이바지할 것이라 기대하였다.

한진 GTC안전에 대한 아이디어가 뭉쳐 탄생하다

코로나19 이후 우리는 마스크 없이는 집 밖으로 나가기 어려워졌다. 이전에는 특별하게 생각해본 적 없던 ‘호흡’이라는 행위가 코로나19로 인해 조심하고 신경 써야하는 행위로 바뀌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감염자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서 고생하는 현장 투입인력들에게 ‘확산방지 배기정화기능 마스크’는 꼭 필요한 안전장치일 것이다.
한진 GTC에서 제작한 ‘확산방지 배기정화기능 마스크’는 어떤 기술을 통해 개발되었는지 알아보자. 이 마스크는 실리콘 면체에 좌우 필터를 장착한 형태로 외관은 일반 양구형 마스크와 유사하지만 일반배기구가 없다. 양구 필터의 한쪽은 흡기정화, 한쪽은 배기정화를 구현하고 있으며, 양구에 제공된 필터를 흡기, 배기 방향에 따라 끼워서 사용하면 된다. 마스크 내부에는 부착된 판막이 들숨, 날숨에 따라 열고 닫히기 때문에 마시는 공기, 내뱉는 공기의 원활한 정화가 가능하다. 또한 이 배기필터 외부에 신대표의 아이디어 특허인 ‘스마트 배기팬’을 장착하여 배기 호흡 주기, 온도 분석을 통해 환자 중증분류에도 기여할 수 있다.
한진 GTC
한진 GTC
“아이디어는 메르스, 코로나19 등 호흡기 전염성 질병을 겪으며 내뿜는 배기가 유해하다는 인식에서 시작됐어요. 그전까지는 배기되는 호흡을 정화할 필요를 못 느꼈다면, 이제는 배기되는 호흡이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배기정화에 대한 인식이 필요해요.”
신 대표는 미래의 위험도에 대한 생각과 끊임없는 개발로 수많은 아이디어 제품을 내놓았다. 이 제품이 상용화가 된다면 넓은 방역스펙트럼 구축과 즉각적인 방역 대응이 가능할 것이다.

한진 GTC단순 상품개발에서 나아가 현장을 위한 개발을 하다

현재 우리를 지켜주는 마스크의 제조사가 많이 존재하지만 배기정화를 통한 감염 확산 억제를 위한 마스크는 한진 GTC가 유일하다. 신 대표는 확산방지 배기정화기능 마스크를 계속해서 개발하곤 있으나 임상을 통한 실증의 과정, 양산을 위한 제조사와의 협업 등 상용화 전 거쳐야 할 여러 과정들이 남아있는 상태다. 국내외 마스크를 통칭하여 배기정화가 되는 마스크는 유일하며 향후 해외 진출에 있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진 GTC
“언젠간 코로나19는 끝나겠지만 결코 코로나19만으로 끝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질병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배기정화 마스크의 수요는 증가하리라 생각해요. 갑작스러운 재난이나 사고 상황에서도 예방 및 대응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제품을 만들고 싶어요.”
신 대표는 마스크개발뿐만 아니라 확장형 재난지원시설인 ‘스페이스맥스’, 화재 고립 시 탈출을 돕는 ‘대원탈출도끼’와 같은 재난지원 제품 개발과 보급을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아직 국내에서 발생하지 않은 전기차량사고를 대비한 구조키트 개발과 사고대처 교육을 진행하며 현장에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발로 뛰고 있다.
“2017년 국내에 전기차량 보급이 활성화될 때 ‘전기차량 구조키트’를 제안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 전기차량 화재나 사고가 거의 없던 시기라 외면을 받긴 했지만요. 하지만 지금은 물론이고 향후 전기차량 시장의 성장세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전기차량 사고 대처와 관련된 선행교육, 구조키트 보급, 고전압차량 전용 소화포 등 미래 리스크에 대한 선행적인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싶어요.”
한진 GTC의 신동진 대표는 새로운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해 수도권 소방서부터 제주도, 전남 고흥 소방서에 찾아가 사고에 대한 위험성 인식과 대비를 위한 장비 소개 및 교육을 직접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외 신기술, 신제품 개발에 계속해서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신 대표의 노력이 재난, 사고 현장에 투입된 인력들의 활동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된다.
한진 G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