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관련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닉네임

사이트 내 전체검색
KFI세상 구독신청
이름 이메일
성별
연령대
지역
직업군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지상로 331
제1연구동 ( 우편번호 17088 )
| 전화번호 031.289.2747
| 팩스번호 031.287.9116
Copyright(c) 2009 Korea Fire
Insititute. All rights reserved.

국내 여성 첫 소방사다리차 운용사 유지연 소방장

운전을 좋아하던 그녀 소방사다리차 운용사가 되다

높은 건물 위에서 발생된 화재 현장과 구조 현장에 꼭 필요한 굴절사다리차.
굴절사다리차는 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그 운전을 담당하는 소방관의 책임감 또한 막중하다.
그리고 생사가 오가는 긴박한 현장 속에서 굴절사다리차를 운전하는 여성 소방관이 있다.
끊임없는 노력으로 유일무이한 길을 걷고 있는 유지연 소방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sub2-1_deco03.png구급차 운전으로 시작해 굴절사다리차를 운전하기까지

사이렌 소리를 내며 사고 현장으로 줄지어 출동하는 소방차들. 길이 13,085m, 무게 30,000kg이 넘는 거대한 굴절사다리차를 운전하는 유지연 소방장. 여성 소방관으로서 쉽게 선택할 수 없었던 일을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을까. 보통 소방 공채로 입사한 여성 소방관들은 외근 근무로 서무를 많이 보게 된다고 한다. 행정을 담당하는 업무인 만큼 현장에 나갈 일이 적은데 유 소방장은 앉아서 일하는 일보다 몸을 움직여 활동하는 일이 더 적성에 맞았다고 한다.
sub2-1_img14.jpg
“제가 워낙 활동적이라 그런 보직을 찾았습니다. 그러던 중 운전이 눈에 들어왔죠. 평소에도 운전과 기계 다루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이 보직에 지원하게 되었고 처음에는 구급차 운전을 맡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활동적인 보직을 원해서 시작한 구급차 운전이었지만 잦은 출동 등으로 인해 1년 만에 관내 지리를 모두 마스터할 정도로 열정적으로 일에 몰두하였다. 그러던 중 1팀 차량주임님께 굴절사다리차 운전을 제의받았다. 고민 끝에 제안을 받아들인 유지연 소방장은 선배들에게 차근차근 배우기 시작했다. 끊임없는 노력 끝에 결국 소방사다리차 운용사 자격시험에 여성 최초로 합격하여 굴절사다리차 운용사가 되었다.
sub2-1_img03.jpg
sub2-1_img04.jpg

sub2-1_deco03.png굴절사다리차의 척척박사가 되는 그날까지

굴절사다리차를 다룰 때는 운전 기술은 물론 기계 조작 기술도 중요하다. 크기가 커서 다른 차량보다 운전할 때 주변을 잘 살펴야 하는 것은 물론 사다리를 필요한 위치에 잘 배치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
“굴절사다리차를 운전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이 많은데, 일단 차체가 크기 때문에 회전 반경을 잘 확인하고 터널의 높이도 꼭 확인해야 됩니다. 또한 소방서 근교에 좁은 길이 많은데 차량의 특성상 큰 길로만 다녀야 하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사고 현장에 도착한 굴절사다리차는 우선 아웃트리거를 펴 차량이 흔들리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한다. 그다음 세밀하게 기계를 조절해야 사고 현장을 빠르게 수습할 수 있다.
“사다리차를 원하는 목표점에 올리려면 적절한 위치에 차량을 배치해야 합니다. 그 다음 작업 반경을 고려해서 사다리를 펼치는 것이 관건입니다. 이 부분은 많은 연습과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금도 꾸준히 연습을 하고 있죠.”
sub2-1_img01.jpg
끊임없는 연습과 노력으로 지금의 자리에 오른 유 소방장. 하지만 그가 목표로 하고 있는 최고의 자리는 바로 굴절사다리차 기계의 척척박사이다.
“기계를 작동시킬 때 원리를 이해한 것과 단순히 조작만 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리를 이해하면 조금 더 수월해지고 안 됐을 때도 그 이유를 금방 알 수 있죠. 앞으로는 운전뿐만 아니라 굴절사다리차에 장착되어 있는 기계까지 마스터해서 누가 물어봐도 선뜻 대답해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저에게 많은 것을 알려주셨던 선배님들처럼요.”
sub2-1_img03.jpg
sub2-1_img04.jpg

sub2-1_deco03.png우리의 안전을 지키는 일인 만큼 성숙한 시민의식도 필요

투철한 사명감과 봉사정신으로 소방공무원의 임무를 해내고 있는 유지연 소방장. 그에게도 현장에서 힘든 일은 있다.
“하루는 출근시간에 화재가 발생해서 급히 출동했습니다. 소방차들이 많이 들어오다 보니 일반 자가용이 진출입을 하기 힘든 상황이었어요. 그때 어떤 분이 본인 집은 불이 나지 않았으니 출근해야 하니까 소방차를 빼달라고 요청하신 적이 있습니다. 그럴 땐 정말 난감하죠. 그 분을 이해 못하는 건 아니지만 그때는 차를 뺄 시간에 한 명이라도 더 구조하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그래도 다행인 점은 시민들의 의식이 많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소방차가 지나갈 때에 홍해 갈리듯 차량들이 옆으로 비켜주는 경우만 보더라도 시민의식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유 소방장도 현장에서 시민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며 기억에 남는 일을 전했다.
sub2-1_img01.jpg
“새벽까지 대기해야 했던 날이 있었습니다. 이럴 때는 화장실 가는 것조차 조심스러워 꼼짝없이 차안에 갇혀있는데요. 가게 문을 닫고 집으로 돌아가셔도 되는 한 시민이 괜찮으냐고 안부도 묻고 화장실도 사용하게 해주셔서 상당히 도움이 됐던 적이 있습니다. 고맙다는 인사를 한 번 더 전하고 싶습니다.”
소방공무원은 내가 아닌 이웃을 생각해야 계속할 수 있는 직업이다. 그래서 그 일은 아무나 할 수 없다. 여기 소방공무원이라는 직업을 사랑하고 굴절사다리차 운전의 최고 실력자를 목표로 하는 여성 소방공무원이 있다. 바로 유지연 소방장이다.
우리 사회에는 유지연 소방장 같은 소방관이 꼭 필요하다. 이에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은 굴절사다리차 운용사를 발굴하기 위해 소방장비 운용자 교육과 자격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수록 우리 이웃을 더욱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길이다.
sub2-1_img03.jpg
sub2-1_img04.jpg

sub2-1_deco03.png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 주관하는 굴절사다리차 운용사 자격시험

화재현장에서 우리의 이웃을 돕는 굴절사다리차.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 진행하는 교육과 자격시험에 도전해보세요. 여러분도 굴절사다리차 운용사가 될 수 있습니다.

1. 시험일정 및 시행장소

· 시험일정 : 2020. 4. 24. ~ 12. 9.(총 40회 예정)
※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일부 일정 조정
· 시행장소 :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소방장비센터(충북 음성)

2. 시험분야(종목) 및 합격기준

· 시험분야
 1) 필기시험(안전, 운용, 유압, 전기, 관리 및 조치, 특장장치 등)
 2) 실기시험(주행 능력/수동 조작/고가 자동/굴절 자동)
· 합격기준
 :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 각 100점 만점 기준, 70점 이상

3. 시험구분 및 방법

· 필기시험 : 객관식 4지 선다형,
 CBT(Computer Based Test) 시험실시
· 실기시험 : 종목별로 평가자와 응시자 1:1 방식 실시

4. 응시자격

소방사다리차 운용능력 교육 및 시험에 관한 규정 제2조4항의
교육기관에서 「소방사다리차 운용과 관련된 교육」을 수료한 사람

5. 시험시간

· 필기시험 : 09:30 ~ 10:00
· 실기시험 : 10:00 ~ 17:00

6. 응시원서 접수 등

· 접수
 1) 접수처 :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소방장비센터(음성) 교육운영부
  ※ 담당자 : 김승희 031.289.3270
 2) 방법 : 방문, 우편, 이메일 등
· 응시료 : 필기시험(7,000원), 실기시험(40,000원)
· 합격자 발표 :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홈페이지 공고
· 이의제기
 1) 기간 : 합격자 공고 후 3일 이내 요청
 2) 처리 : 이의제기 후 10일 이내 서면답변

table.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