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관련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닉네임

사이트 내 전체검색
KFI세상 구독신청
이름 이메일
성별
연령대
지역
직업군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지상로 331
제1연구동 ( 우편번호 17088 )
| 전화번호 031.289.2747
| 팩스번호 031.287.9116
Copyright(c) 2009 Korea Fire
Insititute. All rights reserved.

코로나 블루 극복에 도움이 되는
나만의 반려식물 찾기

2020년 9월 현재까지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바깥 활동이 제한되면서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도 생겨났다.
그래서 최근에는 공기정화,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되는 ‘반려식물’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많아졌다.
한 공간에 오랜 시간 있는 사람들에게 공간의 변화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반려식물 중
코로나 블루 극복에 도움이 되는 나만의 반려식물을 찾아보자.

처음 반려식물을 키운다면?

식물을 처음 키운다면 관리에 능숙하지 않다. 그래서 식물이 금방 시들어 죽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이러한 불상사를 막기 위해 처음에는 관리하기 쉬운 반려식물부터 도전해보는 게 좋다.
sub3-3_img01.jpg

선인장

개운죽

-선인장

뾰족뾰족 가시를 품고 있는 선인장은 상대적으로 손을 많이 타지 않아 초보자도 기르기 쉽다. 생명력이 워낙 강하다 보니 평균 한 달에 한 번만 물을 줘도 건강하게 자란다. 특히 선인장은 가전제품에서 나오는 전자파를 흡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운죽

‘러키 밤부’라는 영어 이름을 가지고 있는 개운죽은 행운을 부르는 식물로 유명하다. 대나무를 닮아서 개운죽이라는 이름을 얻게 됐지만 사실은 대나무가 아닌 드라세나속의 관엽이다. 개운죽은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아 첫 번째 반려식물로 안성맞춤이다. 특히 수경 재배를 하면 실내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

우리 집 공기를 지켜주는 반려식물

미세먼지와 황사 등 공기 오염도가 높아지면서 공기를 정화해주는 능력이 있는 식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테리어와 공기정화를 모두 만족시키는 식물에 대해 알아본다.

몬스테라

금전수 / 출처 : 세레스홈 [바로가기]

-몬스테라

실내공기정화 능력이 뛰어난 몬스테라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질수록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북유럽풍 인테리어의 감초로 ‘그린 인테리어’에 자주 활용되면서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졌다. 잎사귀에 구멍이 뚫려 있거나 갈라져 있어 스위스 치즈라는 애칭도 있는 몬스테라는 식물이 꽤 크기 때문에 큰 화분에 심어야 하며 반그늘을 좋아하므로 실내에 두는 게 좋다.

-금전수

공기정화식물에 속해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화분으로 알려져 있는 금전수는 관리하는 데 특별히 어려움이 없어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 특히 잎사귀 모양이 동전을 닮아 ‘돈나무’로도 불리는데, 지니고 있으면 돈과 복이 들어온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와 집들이 선물, 개업선물로 이용된다.
sub3-3_img01.jpg

틸란드시아

-틸란드시아

공기 중의 수분과 영양분을 흡수하여 흙 없이 살아가는 틸란드시아. 최근에는 벽에 걸어놓는 화분 인테리어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틸란드시아는 밤이 되면 산소를 내뱉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공기정화식물로 잘 알려져 있어 침실에 두면 더욱 좋다.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되는 반려식물

몸과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향과 기능을 가진 반려식물이 있다. 이 반려식물은 일상 속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잠시나마 잊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지친 나를 위로하는 반려식물을 소개한다.

율마 / 출처 : 칠하자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유칼립투스

-율마

가볍게 쓰다듬은 뒤 향을 맡으면 상큼한 레몬향을 풍기는 율마. 율마는 원예치료에 자주 사용될 정도로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정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물이다. 특히 이 향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어 수험생, 직장인에게 인기가 많다. 율마를 키울 때에는 햇빛과 통풍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해서 나무 안쪽까지 바람이 통할 수 있게 해주어야 된다.

-유칼립투스

코알라가 사랑하는 유칼립투스는 허브과에 속하며 강한 살균, 살충, 방부의 효과가 뛰어나다. 그 특유의 향은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 스트레스 해소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게다가 콧물이나 코 막힘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처럼 유칼립투스의 항바이러스 작용은 감기나 인후염 회복을 돕고 살균력이 있어 알레르기나 기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