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관련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닉네임

사이트 내 전체검색
KFI세상 구독신청
이름 이메일
성별
연령대
지역
직업군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지상로 331
제1연구동 ( 우편번호 17088 )
| 전화번호 031.289.2747
| 팩스번호 031.287.9116
Copyright(c) 2009 Korea Fire
Insititute. All rights reserved.

식탁에 봄을 차리다

봄나물로 즐기는 간편 레시피

봄의 시작을 알리는 경칩이 지나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것은 비단 동물들만이 아니다.
겨우내 얼어있던 땅을 뚫고 나온 봄나물도 봄의 전령사이다.
추웠던 겨울, 꽁꽁 얼었던 입맛을 봄나물로 살살 녹여보는 건 어떨까.

냉이나물 두부스틱

냉이와 다진 두부를 섞어 튀긴 요리이다. 냉이와 두부로 튀김 요리로 만든다는 게 낯설지만 냉이의 향과 두부의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어른들은 물론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영양 간식 냉이나물 두부스틱을 만들어보자.
culture.jpg

sub2-1_deco01.png냉이나물 두부스틱 레시피

1. 냉이를 데친다.
2. 데친 냉이의 물기를 제거하고 잘게 썬다.
3. 두부의 물기를 꼭 짜내서 곱게 으깬 뒤 베이킹파우더, 밀가루, 소금, 잘게 썬 냉이를 골고루 섞어 반죽한다.
4. 반죽을 얇게 밀어서 적당한 길이로 길게 자른 다음 기름에 바삭하게 튀긴다.

돼지고기 달래무침

달래는 육류를 만났을 때 제 맛과 향을 한껏 살릴 수 있다. 달래의 맛과 향이 고기의 잡냄새를 잡아주고 함께 섭취했을 때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영양소의 균형을 맞춰준다. 달래는 주로 된장국으로 만들어 먹지만 이번에는 돼지고기와 함께 요리해서 맛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새로운 레시피를 알아보자.
culture.jpg
culture.jpg

sub2-1_deco01.png돼지고기 달래무침 레시피

1. 달래의 뿌리를 다듬은 다음 찬물에 씻고, 3~4cm 길이로 자른다.
2. 간장 3큰술, 고춧가루 1½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참기름과 통깨를 골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3. 돼지고기를 굽는다.
4. 구운 돼지고기와 손질한 달래를 양념장을 잘 섞어서 무친다.

두릅산적

두릅은 특유의 쌉싸래한 맛과 향이 매력적인 봄나물이다. 뚝 떨어졌던 봄철 입맛을 올려주고 단백질과 비타민 A와 C, 칼슘, 섬유질이 듬뿍 들어있어 영양도 높다. 두릅은 고기와 궁합이 좋다. 두릅의 씁쓸한 맛과 향이 고기와 어우러져 환상의 조합을 이루기 때문이다. 산채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제철 재료 두릅으로 봄에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산적을 만들어보자.
culture.jpg

sub2-1_deco01.png두릅산적 레시피

1.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파와 다진 마늘 각각 1작은술을 준비해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2. 소고기의 핏물을 빼고 먹기 좋을 정도로 썰어 칼집을 낸다.
3. 두릅의 밑동은 자르고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데친다.
4. 손질한 소고기와 두릅을 양념장을 골고루 묻힌다.
5. 달군 팬에 소고기를 익힌다.
6. 꼬치에 구운 소고기와 데친 두릅을 번갈아 끼우고 부침가루와 달걀물을 차례로 묻혀 기름 두른 팬에 부친다.

씀바귀 튀김

tvN <수미네 반찬>에서 나물을 튀긴 레시피가 소개되어 한창 인기를 얻었다. 바삭하고 과자 같은 식감의 봄나물 튀김이 입맛을 한껏 돋운다. 한번 먹으면 자꾸만 손이 가는 영양만점 간식 씀바귀 튀김을 만들어보자.
culture.jpg

sub2-1_deco01.png씀바귀 튀김 레시피

1. 씀바귀 뿌리를 다듬어 찬 물에 깨끗이 씻는다.
2. 소금 1작은술, 밀가루와 튀김가루는 동일한 비율로 섞어 반죽을 만든다.
3. 씀바귀를 적당한 크기로 뭉쳐 반죽을 고루 묻히고 기름에 튀긴다.
4. 간장과 레몬즙, 고추냉이로 양념장을 만들어 곁들여 먹는다. 취향에 따라 꿀에 찍어 먹어도 좋다.

원추리 된장국

된장국은 오랫동안 많은 가정의 사랑을 받는 요리이다. 봄에는 늘 넣는 재료 대신 원추리를 넣어 보는 건 어떨까. 매일 먹었던 된장국도 새롭게 느껴질 것이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한 원추리 된장국으로 봄 냄새 가득한 식탁을 차려보자.
culture.jpg

sub2-1_deco01.png원추리 된장국 레시피

1. 원추리를 찬물에 흔들어 깨끗이 헹군다.
2. 원추리를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30초에서 1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헹궈 식힌다.
3. 썰은 양파와 된장을 물에 풀어 끓인다.
4. 물이 끓으면 원추리와 다진 마늘을 넣고 중불에서 4~5분 더 끓인다.

돌나물무침

돌나물은 아삭한 식감과 상큼한 향 때문에 양념에 간단하게 무치기만 해도 맛있다. 그래서 돌나물은 번거로운 조리 과정이 없는 무침이나 김치 등의 레시피가 많다. 비타민C가 풍부해 꾸벅꾸벅 졸기 마련인 봄날의 춘곤증을 돌나물로 떨쳐내자.
culture.jpg
culture.jpg

sub2-1_deco01.png돌나물무침 레시피

1. 진간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큰술, 식초 2큰술, 설탕 2큰술, 레몬즙 1큰술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2. 돌나물을 찬물에 살살 씻는다.
3. 양념장과 깨끗이 헹군 돌나물을 잘 버무리다가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는다.
4. 양념장에 버무린 돌나물 위에 통깨를 적당량 뿌려서 마무리한다.